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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속 단속 카메라 종류 이동식 과속 단속 카메라 속도 안 줄여도 될까?

코그니티오 2024. 1. 9.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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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식 과속 단속 카메라
 - 감지선 방식
 - 레이저 방식
이동식 과속 단속 카메라
구간 과속 단속 카메라

과속 단속 카메라 종류

 

안녕하세요.

 

차량을 네비게이션을 이용해 운전하다보면 전방에 과속 단속 카메라가 있다고 미리 알려주어 과속으로 인한 과태료를 내는 걸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를 악용하여 단속 카메라 앞에서만 급하게 속도를 줄이는 이른바 "캥거루 운전" 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사실 캥거루식 운전도 과속 단속에 걸릴 위험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 캥거루 운전 : 마치 캥거루가 멀리 뛰다가 멈추고 다시 뒤는 모습과 유사해서 생긴 말

 

과속 단속 카메라 종류와 단속 원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정식 과속 단속 카메라

출처 : 경남일보

 

고정식 과속 단속 카메라는 크게 "감지선", "레이저" 방식으로 구분됩니다.

 

고정식 과속 단속 카메라는 최대 250km/h까지 인식하며, 과속 단속 외에도 필요에 따라 버스 전용차로 위반, 갓길 통행 위반 단속 기능까지 추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정식 과속 단속 카메라의 속도 감지 정확도는 최대 ±5% 이하의 오차율을 보일 정도로 정확한 편이고,

번호판 인식 오류율도 2% 미만으로 비교적 정확한 단속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감지선 방식 카메라의 경우 카메라 앞에 도로에 감지선이 매설되어 있고,

자동차가 감지선을 지나가면 차량의 이동시간을 측정해 주행속도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출처 : 소셜포커스

2018년부터는 레이저 형태로 차량의 경로와 속도를 파악하는 고정식 과속 단속 카메라가 도입되기 시작했고, 레이저 센서를 설치하면 하나의 단속 카메라가 3차로 이상을 동시에 단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레이저 방식 : 레이저를 차량에 쏜 후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시간차를 측정해 속도를 계산한다.

 

이동식 과속 단속 카메라

이동식 과속 단속 카메라는 레이저 방식의 단속 카메라입니다.

 

도로 측면에 이동식 단속 카메라를 둘 박스 형태의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필요에 따라 카메라를 둘 수도, 두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출처 : (좌) 충청헤럴드 (우) 설악신문

이동식 과속 단속 카메라의 장점은 고정된 카메라를 설치하지 않고, 과속 단속 구역만 설치해도 운전자들의 과속을 예방하는 수단이 된다는 점인데요

 

하지만, 요즘 많은 운전자들은 이동식 과속 단속 카메라 부스에 카메라가 없는 경우도 있다고 알고 있기 때문에

카메라 앞에서만 급감속하는 캥거루 운전을 유발할 수 있다는 한계도 지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에 따라 많은 운전자들이 이동식 카메라 단속 부스에는 카메라가 없다는 생각에 속도를 줄이지 않아 속도 위반 적발 건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로, 22년 6월 28일 광주경찰청에 따르면, 광주에 운용 중인 이동식 과속 단속 카메라는 8대 뿐인 반면에, 이동식 과속 단속 카메라 부스는 18개가 된다고 합니다. 이마저도, 교통 경찰이 노상 단속을 위해 일부 이동식 카메라를 활용하다보니 실제로 부스에 설치되는 이동식 카메라는 8대보다 적을 수도 있습니다.

 * 이동식 단속 카메라가 적은 이유는 비싼 장비라고 하네요 

 

강원경찰에서는 23년 4월, 이동식 단속 카메라의 한계를 인정하여 장비를 줄이기로 결정한 사실도 있습니다.

 

이동식 과속 단속 카메라, 속도 안 줄여도 될까?

아닙니다.

과속 딱지를 받고 싶지 않다면 속도를 줄여야 하고, 카메라 앞에서만 급감속한다고 해서 단속을 피할 수도 없습니다.

 

이동식 카메라 부스가 카메라가 없는 깡통 부스일 가능성이 있지만, 카메라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이고,

이동식 단속 카메라의 측정 거리는 100m 이상으로 길기 때문에 카메라 앞에서 멈추어도 그 전에 단속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구간 과속 단속 카메라

출처 : 경남도민일보

 

구간 과속 단속 카메라는 단속 구간 사이 평균 속도를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단, 평균속도만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구간 단속 시작지점과 종료 시점 단일 속도까지 측정해 단속을 합니다.

즉, 구간 과속 단속은 3회 속도를 측정하여 과속 단속하는 방식으로,

평균속도가 규정속도 이내라고 하더라도 시작지점 또는 종료지점의 주행 속도가 과속인 경우 과속으로 적발될 수 있습니다.

 * 시작지점, 종료지점, 구간 평균속도

 

만약, 3회 모두 규정 속도 위반이라면 가장 많이 규정 속도를 초과한 속도를 기준으로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합니다.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구간 과속 단속은 우리나라의 경우 약 50%의 사고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